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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쇼핑메카 센텀시티의 마케팅 전략
    뷰티 & 패션 줌-인 2020. 6. 14.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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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쇼핑의 패턴은 이제 몰링과 복합쇼핑몰의 형태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한 장소에서 쇼핑부터 시작해서 문화시설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의 예로는 신세계 센텀시티가 쇼핑시설에 레저와 휴양시설 기능을 더한 체류형 쇼핑공간이란 컨셉을 도입하여 일반 복합쇼핑몰과의 차별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의 핵심상권의 역할뿐만 아니라 몰링 문화와 체류형 쇼핑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센텀시티는 어떤 곳이며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bout CentumCity




    센텀시티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한 멀티프로젝트 도시개발 구역을 말하며 숫자 100을 의미하는 'Centum' 과 도시를 의미하는 'City'를 결합시킨 용어입니다.



    과거에 수영비행장이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땅이 고르게 정돈되어 초고층 건물들이 많이 건설되었으며 부산의 맨하튼이라고 불립니다.



    센텀시티의 목표는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고 배우며 즐길 수 있는 기능을 겸비한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정보, 영상, 국제비즈니스, 주거, 상업, 관광, 엔터테인먼트, 문화와 예술이 결합된 초대형 백화점으로 2009년 3월 개장하였습니다.







    센텀시티의 마케팅 전략



     1. 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가격 전략



    크게 5가지의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럭셔리 브랜드의 특화




    국내 최고 수준의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들로 상품을 구성하고, 세계적인 디자이너 브랜드로 구성된 분더숍, 블루핏 등의 독자적인 편집매장 등 센텀시티만의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의 확보가 신세계 센텀시티의 성공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상급 럭셔리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어를 유치하였습니다.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등 명품 중의 명품으로 꼽히는 3대 브랜드가 나란히 들어서 있고 1-2층에만 모두 44개, 총 60여개의 럭셔리 브랜드가 입점해 있습니다.  






    2) 차별화된 매장 



    나이키, GAP, 폴로 등의 대형 메가숍 및 편집숍을 유치하고 아이팟, 스포츠 상품, 패션 상품들을 복합적으로 제시하는 등 생활에 필요한 상품들을 새롭게 구성하여 제안하였습니다.



    젊은 감성을 자극하고 격조높은 문화쇼핑 공간 연출이라는 개념아래 차별화된 매장 개편을 통해 세계적 디자이너 작품으로 편집된 남성의류 매장 등 모두 25개 신규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26개 매장을 전면 리뉴얼하였습니다.





    3) 프리미엄 식품관



    씨푸드, 델리, 베이커리 등 전문 식품관과 프레시 마켓등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관은 최고급 식품과 식재료를 선보이는 프리미엄 식품존과 신선하고 저렴한 상품을 매일 다양하게 선보이는 프레시 마켓, 그리고 부산 지역의 맛집을 한 자리에 올겨 놓은 푸드홀 등으로 차별화 하고 있습니다.





    4) 철저한 고객 분석



    센텀시티는 후발주자의 약점을 극복하고 부산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고객을 철저하게 분석하였습니다.



    지역 소비자 중 기존 백화점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면서 고급 쇼핑, 레저, 문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과 이러한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을 잠재 고객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 구성과 매장 구축을 전략적으로 제안하였습니다.





    5) 서비스 차별화



    신세게 팬텀시티의 통합 서비스 센터에서 국내외 고객들을 위한 항공, 여행, 웨딩, 신세계 포인트카드, 고객상다실 등 각각의 서비스를 원스톱 서비슬 제공하며 식품관 서비스 센터에서는 물품 보관과 유모차 대여 서비스등을 맡고 있습니다.



    국내외 VIP 고객들만을 위한 특별한 고품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텀시티는 이와 같은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서 다른 경쟁업태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고소득층을 주요 고객으로 목표화하여 고급화, 고가 전략의 최고 명품 백화점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 체류형 쇼핑을 위한 판매촉진 전략




    1) 엔터테인먼트



    신세계 팬텀시티는 쇼핑과 여가 등 라이프스타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원스톱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제공합니다.


    최고급 가족형 온천이자 리조트 풍의 스파시설, 성인과 함께 아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유리 돔 형태의 대규모 실내 아이스링크, 개폐형 외부창으로 쾌적한 연습환경을 제공하는 핵심 테넌트인 실내 골프 레인지, 씨네 드 쉐프, 스타리움, 전문 식품관 총 10개관 2200석 규모의 영화관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스포츠, 여가 활동을 도심속에서 원스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문화 마케팅



    센텀시티는 도서, 문구, 음반 분야 브랜드 파워 1위를 자랑하는 교보문고를 유치하여 20만종의 방대한 서적과 희귀 한정본, 수입 예술서 등 다양성과 전문성을 갖춘 지식문화공간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전면을 통유리로 설치하여 수영강변을 바라보며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인테리어를 제안하였고 테마형 공간 구성을 위해 어린이 전용 독서공간, 독서 강연회, 동화 구연회 등 각종 문화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 공간과 북카페도 마련하였습니다.




    문화홀은 문화마케팅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부산지역 유통업계 최초의 문화홀이자 408석을 갖춘 전문 공연장입니다.



    주말, 방학 등 시간대를 나눠 각종 문화특강과 클래식 공연, 뮤지컬, 가족참여 이벤트 등이 열릴 수 있도록 고객별 맞춤 시간대 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6층에 위치한 갤러리는 안과 밖이 열린 구조로 이루어져 회화, 조각, 사진 등 전통 장르뿐만 아니라 건축, 디자인, 패션, 영상, 앤티크, 공예 등 확장된 미술장르를 포괄한 크로스 오버 전시를 통해 다양한 문화 에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3) 동북아 쇼핑메카로서의 글로벌 이미지 확립




    센텀시티는 부산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센텀시티를 찾아 쇼핑을 함으로써 랜드마크 역할을 확인하였고 외국인 쇼핑객 유치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였습니다.




    - 대한항공, 루프트한자 항공 등과 제휴 프로모션을 다양화


    - 해외 카드사와 연계사업 확대


    - 한류스타를 활용하는 마케팅 구상


    - 부산광역시와 세계 최대 백화점 관광투어코스 개발


    - 쇼핑 안내물을 대폭 늘리고 외국어방송과 함께 통역 가이드 보강


    -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편의를 위해 1층 종합 안내데스크에 외국인 전용 데스크를 마련하고 영어와 일어, 중국어에 능통한 전문사원 4명을 항시 대기시켜 통역서비스, 세금 환급, 해외물품배송, 국제전화, 교환,환불 서비스 등 외국인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글로벌 이미지를 확립









     이 외에도 신세게 센텀시티는 영업력 강화를 위해 SCM 구축과 상품 조달 시스템을 강화하는 유통 전략을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기네스 월드 레코드측에서 세계 최대 백화점으로 인증을 받아 기네스북에 등재될 만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럭셔리브랜드 입점에서부터 차별화된 서비스까지 국내에서는 물론 동북아 쇼핑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해양도시라는 특성에 맞게 관광객을 공략하는 방법과 최고급 명품 백화점을 지향하는 확실한 설립목적을 두고 만든 만큼 이제는 명실상부 부산의 랜드마크로 거듭난 센텀시티의 향후가 더욱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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